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

R]기간제 노동자들 "담당 공무원 왕노릇했다"

◀ANC▶ 대구의 한 구청 공무원이 수 년 동안 기간제 노동자들을 자신의 집안 일에 동원하는 등 '갑질'을 해 왔다는 주장도 어제 전해드렸는데요.

오늘 갑질 피해를 당한 노동자를 직접 만나봤습니다.

한태연 기자입니다. ◀END▶

◀VCR▶ 최근 4년 동안 대구 중구청 공원녹지과에서 기간제 노동자로 일해 온 A 씨는 총괄 주임인 7급 공무원 B 씨로부터 쉬는 날 잡일을 강요 당했습니다.

B 씨의 아내가 운영하는 어린이집에서 화분을 옮기고, 페인트 칠, 풀뽑기 등 온갖 궂은 일을 해야 했습니다.

자신 말고도 다른 기간제 근로자들도 함께 일을 해야 했고 명절을 앞두고는 B씨의 가족묘도 벌초해야 했습니다.

돈 한 푼 못 받았지만, 거부할 수 없었습니다.

◀INT▶대구 중구청 전 기간제 근로자 "자기가 왕노릇을 하는 거죠. 그만큼 자기가 인사권이 있으니까, 누가 말 할 사람도 없지요. 누가 하겠습니까? 내가 잘못하면 내년에 일을 못하는데..."

한달 꼬박 일을 해도 130만원 밖에 받지 못하는데 밥을 살 때도 더러 있다고 합니다.

◀INT▶대구 중구청 전 기간제 근로자 "'밥 한 그릇 합시다'고 하면, 그게 뭡니까? (밥을) 사라는 말 아닙니까?"

근무시간 중에도 개인적인 일을 시켰다고 합니다.

◀INT▶대구 중구청 전 기간제 근로자 "근무시간 중에 자기 아파트 사는 집에 세를 놓는다면서 가서 수리를 시키고 그건 다 아는 사실이에요."

구청의 관용차와 각종 공사용 도구를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했다고 했습니다.

취재팀은 담당 공무원에게 해명을 듣기 위해 통화를 시도했지만, 연락이 되지 않았습니다.

S/U]대구 중구청은 부당 노동행위를 강요한 혐의를 받고 있는 공무원을 지난달 해당 업무에서 배제시켰지만 시민단체의 고발이 이어지면서 다시 조사하기로 했습니다.

◀INT▶대구 중구청 관계자 "시기, 강도, 이런 조목조목 우리 능력 범위내에서 최대한 (조사)해서 사실관계를 밝히면서 징계가 가능하면 징계를 하고..."

윤순영 중구청장은 이번 사안의 심각성을 감안해 조사 결과를 공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MBC NEWS 한태연입니다.
한태연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