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

R]대구,경북교육청,내년 중학교 무상급식 실시

◀ANC▶ 전국에서 중학교 전면 무상급식을 하지 않는 곳, 대구와 경북 두 곳 뿐입니다.

많이 늦었습니다만, 경북은 내년에 전면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여] 대구는 예산이 모자란다는 이유로 단계적 도입을 약속하고 있습니다.

이상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END▶

◀VCR▶ 경상북도는 현재 전체 중학생의 58%인 3만 7천 여 명에게 급식비용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부모의 경제적 수준을 따져 대상을 정한 겁니다.

CG1] 경상북도 교육청은 내년 모든 중학생들에게 무상급식을 실시합니다.

지금보다 인원은 2만 6천명, 금액은 158억 원이 더 듭니다.

2020년부터는 단계별로 고등학교까지 확대 실시한다는 계획입니다.

◀INT▶ 임종식 경북교육감 "2019년도에 전부 다 합니다. 중학교 (무상급식) 다 하고. 2020년부터는 고1,고2,고3 이렇게 해서 순서대로 하려고 합니다. 효과가 없는 업무들을 많이 폐지를 했습니다. 그런 업무폐지를 통한 예산확보도 같이 해서 그렇게 확보하려고 합니다"

대구는 중학생 6만 6천여 명 가운데 37%인 2만 4천여 명에게 급식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대구교육청은 내년부터 전면실시보다는 단계적으로 실사히겠다는 계획입니다.

◀INT▶ 강은희 대구교육감 "우선 내년에 1개 학년이나 2개 학년 정도 확대하고, 전체 빠른 시간 내에 중학교 전면 무상급식을 시행할 계획입니다"

대구교육청은 대구시 예산 부담이 커져 전면실시는 어렵다고 보고 있습니다.

◀INT▶ 은재식 사무처장/우리복지시민연합 "교육감과 시장이 공통으로 약속한 공약이기 때문에 좀 통 크게,과거의 전력도 있기 때문에 합의할 필요갸 있고, 단계적인 무상급식이 아니라 전면적으로 무상급식을 할 필요가 있다"

경상북도가 내년에 중학교 무상급식을 도입하면 전국에서 오직 대구만 전면 무상급식을 하지 않는 지역으로 남습니다.

MBC NEWS 이상원 입니다.
이상원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