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

R]홍잠, 치매 예방 효과

◀ANC▶ 다 자란 누에를 동결건조한 것을 '홍잠'이라고 하는데요, 이 홍잠이 치매 예방에 좋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김건엽 기자 ◀END▶

다 자란 누에의 몸속에는 다양한 기능성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동결 건조한 누에 가루 '홍잠'을 치매 유전자를 가진 쥐에게 50주동안 먹이고 관찰한 결과 알츠하이머 치매를 일으키는 베타-아밀로이드 단백질이 전혀 축적되지 않았습니다.

[C/G]형광색 밝은 점이 치매를 일으키는 단백질인데 정상쥐와 홍잠을 먹인 쥐의 뇌에는 쌓이지 않은 것이 확인됩니다.

또 홍잠을 먹은 쥐는 자세 조절 능력도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꼬리를 잡고 들어 올렸더니 홍잠을 먹은 쥐는 정상쥐처럼 다리를 넓게 펴고 활발하게 움직이지만 먹지 않은 쥐는 신경세포가 손상돼 손,발이 모두 접혀 있습니다.

이 홍잠을 환자에게 투여한 결과에서도 치매를 지연시키는 효과가 확인됐습니다.

◀INT▶ 치매 환자 보호자 "대화 상대가 안 되고 폭력이 나오고 할 때가 제일 힘들죠. 그때는 정말 힘든데 지금은 그게 많이 줄었으니까..."

우리나라의 치매 환자는 75만 명. 65세 이상 고령자의 약 10%에 이르고 있습니다.

◀INT▶ 고영호 교수/한림대학교 "사람 같은 경우는 60kg 체중으로 환산해 (하루) 5g정도를 드시면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연구결과에 앞서 홍잠은 간질환과 숙취 해소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이미 밝혀진 바 있습니다.

◀INT▶ 지상덕 박사/농촌진흥청 "소비자들과 농가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홍잠 생산기술 농가 보급 확대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홍잠을 이용한 치료제가 본격 개발되면 치매환자의 고통을 덜고 농가소득증대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MBC뉴스 김건엽입니다.///
김건엽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