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

R]경찰, 대구시 보조금 불법 사용 광범위 수사

◀ANC▶ 대구시가 보조금을 허투루 쓰거나 불법으로 사용한 의혹을 경찰이 광범위하게 수사하고 있습니다.

여] 대구문화방송이 단독 보도한 한국노총 대구지역본부와 대구 전통시장진흥재단이 수사 대상입니다.

대구시의 담당 공무원들 역시 수사 선상에 올랐습니다.

윤태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END▶

◀VCR▶ 경찰이 대구 시내 여행사 한곳을 압수수색했습니다.

한국노총 대구지역본부가 1년에 3번 국내외 탐방 여행을 하는데, 수년째 행사를 도맡아서 한 곳입니다.

대구시는 선진지 탐방에 해마다 1억 6천만 원가량을 지원합니다.

경찰은 여행사 선정과 여행비 산정 과정에서 견적서 조작과 여행비 부풀리기 등 불법이 있었다는 진술을 확보했습니다.

◀INT▶ 전 한국노총 대구지역본부 관계자 "비교 견적을 냈는데 (전담 여행사)견적이 다소 높게 나왔는데도 여행사 대표가 친구다 보니까 다른 (여행사의) 견적을 비싸게 해서 낼 수 없느냐..."

경찰은 여행비 뿐 아니라 대구시가 한국노총 대구지역본부에 준 보조금 전반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맞춤형 일자리 사업이나 회의비가 불법으로 전용됐다는 정황도 확보했습니다.

대구시 공무원이 알고도 모른채 했는지도 함께 조사하고 있습니다. 대구 전통시장진흥재단도 수사 대상입니다.

재단이 서문 한옥 게스트하우스를 만들 때 법을 어기고 건설업체를 선정했고, 공사비를 부풀려 집행했다는 의혹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대구시는 서문 게스트하우스에 보조금과 국비 등 8억 원을 썼습니다.

업체 용역 몰아주기와 상인용품 전시관 공사비 무단 전용 등 대구시 보조금 집행 전반을 조사할 예정입니다.

보조금 업무를 담당한 대구시 공무원을 상대로 유착 여부가 있었는지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INT▶은재식 사무처장/우리복지시민연합 "대구시의 감사가 사각지대에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고요. 감사실에 보조금 감사팀도 만들어졌기 때문에 철저하게 대구시 자체적으로도 감사할 필요가 있다고 보입니다."

(S/U) "경찰이 수사에 착수한 2개 사건 모두 대구시 공무원이 묵인이나 방조하는 등 보조금 불법 사용과 관련돼 있다는 의혹이 일고 있습니다.

권영진 대구시장이 최근 불법에 관여한 공무원을 엄하게 다스리겠다고 여러 차례 약속한 만큼 대구시도 경찰 수사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습입니다.

MBC 뉴스 윤태호입니다."
윤태호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