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

R]홀로그램·디스플레이 동시 구현 첫 성공

◀ANC▶ 포스텍 연구팀이 하나의 기계에 홀로그램과 반사 디스플레이를 동시에 구현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을 처음으로 개발했습니다.

이 기술은 명품이나 고액 지폐의 위조 방지나 다양한 보안 시스템으로 활용될것으로 기대됩니다.

임재국 기자가 보도합니다. ◀END▶

수학 기호 파이가 작게 그려진 판에 레이저를 비추자 보이지 않았던 숫자가 홀로그램으로 나타납니다.

다시 레이저를 끄면 원래의 그림으로 돌아가 홀로그램이 있는지 알 수 없습니다.

일반 빛에 반응하는 반사 디스플레이와 레이저로만 작동하는 홀로그램을 동시에 구현한 것입니다.

포스텍 노준석 교수팀이 종전 기술의 단점을 보완해 세계 최초로 개발해 성공한 메타표면 물질과 관련 기술을 적용한 것입니다.

◀INT▶윤관호/포스텍 기계공학과 연구원 "(메타물질의 경우)저희가 원하는 형태로 빛을 제어할 수 있고 그것을 통해 홀로그램을 구현할 수도 있고 백색광안에서 반사 이미지도 구현하는것이 가능합니다"

연구팀은 이 기술을 활용하면 명품이나 고액 지폐의 위조방지 기술을 비롯해 높은 보안 기술이 필요한 전자기기나 금융 분야에서도 폭넓게 활용될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INT▶노준석 교수/ 포스텍 기계·화학공학과 "암호를 수백 수천배 이상 더 정교하게 보안성을 높게 만들 수 있어 해킹이 불가능한 어떤 결제시스템으로 이용할 수 있고 실제로 연구실에서 이 기술을 바탕으로 제작중에 있습니다"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 등의 지원으로 수행됐고,국제 학술지 'ACS 나노'온라인 판에 발표됐습니다.

MBC뉴스 임재국입니다.
임재국

추천 뉴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