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MBC NEWS대구MBC 사회사회 일반지역토크와이드

[토크와이드] 이태원 참사 유가족의 절규···"특별법 거부권을 거부한다"

지난 2월 14일, 법원이 이태원 참사 발생 직후 '핼러윈 정보보고서'를 삭제하도록 지시한 서울경찰청 정보부장에 대해 실형을 선고하며 진상 규명의 필요성과 경찰 책임을 함께 언급했습니다. 해당 판결은 2022년 10월29일 참사 발생 후 16개월 만에 국가 책임과 관련해 나온 법원의 첫 판단입니다.

한편, 윤석열 대통령은 1월 30일에 이태원 참사 특별법에 대한 거부권을 행사한 바 있습니다. 대통령실과 정부는 이태원 참사 희생자와 유가족에 대한 별도의 지원책을 준비하겠다고 밝혔지만, 유가족들은 강력히 반발하고 있습니다.

이태원 참사 희생자인 고 이민아 씨 아버지인 이종관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운영위원으로부터 대통령의 이태원 참사 특별법 거부권 행사와 관련한 유가족들의 입장과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지 들어봅니다.

[김상호 사회자]
윤석열 대통령이 이태원 참사 특별법에 거부권을 행사했습니다. 이에 대해서 유가족들은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10.29 참사 유가족이신 이종관 선생님 모시고 말씀 들어보겠습니다. 이종관 선생님은 10.29 참사 때 돌아가신 고 이민아 씨의 아버님이시고요. 지금 참사 유가족협의회 운영위원을 맡고 계십니다. 선생님, 어서 오십시오.

[이종관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운영위원]
안녕하세요?

[김상호 사회자]
힘드실 텐데 말씀 주시러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일단 기대와는 다르게 윤석열 대통령은 이태원 참사 특별법에 대해서 거부권을 행사했습니다. 다른 의견을 갖고 계신 분들도 있겠지만 물론 있겠지만요, 당사자이신 유가족들 입장에서, 또는 당시 피해자들, 생존해 계신 분들, 많은 분 입장에서는 너무 안타까운 입장이 있을 텐데요, 당연히. 일단은 지금 심경을 먼저 간단히 선생님께 듣고 구체적인 내용 한번 짚어보겠습니다. 어떠신지요?

[이종관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운영위원]
사실 여야 합의로 잘 통과가 되기를 참 기대하고 있었는데 이렇게 되니까 참 사실 좀 착잡하고 또 한편으로는 참 허탈합니다. 저희는 참사 이후에 이 참사 원인이 과연 무엇인가에 대해서 참 진실규명, 그거에 모든 유가족이 힘을 기울여 왔었는데, 2023년 1월 13일에 특별수사본부 수사 결과 발표를 보고도 우리는 사실 유가족이 가지고 있는 의문점을 제대로 해소되지 않았다고 봤기 때문에 저희는 그 후에 이 참사의 진실을 밝히기 위해서는 특별법 제정만이 유일하다는 그걸 알게 됐고, 그래서 이 법안이 2023년 4월에 국회에서 패스트트랙으로 안건으로 지정이 된 이후에 나름대로 활동하면서 열심히 그나마 버텨왔는데, 결국 그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라는 벽에 막혀서 참 너무 답답하고 또다시 그 분노, 슬픔으로 하루하루 보내고 있습니다.

[김상호 사회자]
기대하셨다가 또 그게 또 좌절되니까 더하셨을 것 같은데요. 일단 그 거부권 행사 이후에 유가족들은, 답답한 마음을 표현한 내용들이겠죠, 159개나 되는 현수막을 들고 거리 행진을 하셨다는데, 여기 담겨 있는 유가족들의 마음, 그리고 지금 유가족들이 가장 바라는 것, 어떤 것입니까?

[이종관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운영위원]
역시 마지막 남은 국회 국회에서 재의결에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매달리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특별법에 대한 미련을 버린,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있고요. 또 이 참사가 젊은이들 159명이 희생되고 290여 명의 부상자가 발생한 이 참사를, 그것도 더군다나 이 참사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공무원 용산경찰서 정보계장, 서울시 재난안전팀장까지 자살하는 이 엄청난 참사를 진상조사, 그걸 위해서는 특별법 공포만이 유일한 길이라고 아는데, 오로지 이 특별법을 통해서 의문점을 밝히는 것만이 억울하게 희생된 젊은이들의 영혼을 위로하고 또 가족들이, 유가족들이 그나마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는 빠른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희생자들이 참 아깝고 참 얼마나 원통하겠습니까?

[김상호 사회자]
거부권이 행사된 이유, 4가지로 크게 제시하고 있습니다. 하나씩 여쭤보겠습니다. 첫 번째가 영장주의를 훼손한다고 합니다. 특조위가 조사 대상자 및 참고인에 대해서 영장 없이 동행명령장을 발부하고 자료 제출 요구 거부를 이유로 압수수색 영장 청구를 의뢰할 수 있다고 했는데, 이 조항이 위헌이라고 하면서 거부권이 행사되었습니다. 여기에 대해서 유가족협의회에서는 어떻게 보시는지요?

[이종관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운영위원]
제가 법률가는 아닙니다. 그렇지만 이 부분에 대해서 저희도 많이 공부했고 변호사님들한테 상담도 많이 들었고. 그런데 동행명령권이라는 게 영장주의에 위배되려면, 위반되려면 체포영장 정도에 준하는 그런 정도가 있어야 하는데 동행명령권은 인신구속권이 전혀 없습니다. 동행명령권은 단지 그 조사를 위해서 해당 명령을 조사위원장이 발령만 할 뿐이고, 그 정당한 이유 없이 2회 이상 불응 시 과태료 부과 정도 조항이 있지, 인신을 구속한다거나 2회 불응했을 때 그 형사처벌 조항은 전혀 없습니다.

그리고 또 압수수색 영장 의뢰건 역시 조사 대상자가 자료를 정당한 이유 없이 제출하지 않을 땐 결국은 조사위원회에서 검찰에 해당 자료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청구해 주도록 의뢰하는 겁니다, 의뢰. 결국은 검찰에서 판단하고 법원에서 결정하는 이중 안전장치가 있습니다. 이와 같은 그런 이런 조항은 기존 사회적 참사 진실규명위원회, 세월호 특조위,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에서도 갖고 있었던 권한으로서 그동안에 이를 문제 삼아 가지고 헌법재판을 받은 적은 없습니다.

[김상호 사회자]
이미 여러 번 있었던 사회적 참사 특조위에서도 다 수용하고 들어가 있던 내용인데 새삼스럽게 이번에 이렇게 위헌이라는 말을 하는 것은 수용하기가 어렵다는 말씀인 것 같습니다.

두 번째 한번 짚어보죠. 두 번째는 특조위원 11명이 편향적일 수 있다, 권한이 광범위해서 사법부, 행정부의 역할, 권한 침해할 우려 크다, 이렇게 일단은 주장을 하면서 거부권의 사유를 들었습니다. 그다음에 특조위가 하는 구성도 이렇게 구성되면 편파적인데, 그 편파적인 조사를 하는데 인건비가 96억 원이 든다, 인건비만, 이거 왜 해야 하느냐, 이렇게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 지금 정부가 언급하고 있는 공정성 문제, 예산 문제 이런 얘기들 들으실 때 어떤 생각이 드셨는지요?

[이종관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운영위원]
그 부분이 저희도 참 답답합니다. 이런 사회적 대참사를 놓고 특별조사위원 선정하는데 우리나라는 왜 이렇게 여야가 대립해야 하는지, 사회적 참사인데도 불구하고 저희 유가족이 특조위원 추천까지 다 포기했으면 어떻게 해서든지 공정을 담보할 수 있는 기관이나 조사위원을 찾아서 그 추천해야 하는 게 여당과 야당의 어떤 책무라고 저희는 생각합니다. 그런데 그런 결실은 없고 사실 저희는 여당 4명, 야당 4명도 사실은 달갑지는 않습니다. 여당 4명, 야당 4명, 국회의장 3명이라고 하는데, 조사위가 만약에 구성돼도 여당에서 추천 위원이나 조사 위원은 아무래도 조사에 미온적일 것 같고 또 야당에서 추천한 위원은 또 반대겠죠. 그런데 그런 분들을 한 군데 조사위원회에 모여놓고 조사한다는 것도 참 답답하긴 합니다.

그래서 이런 사회적 참사 발생 시에 사회적으로 공정을 기대할 수 있는 재난참사조사위원회가 발족할 수 있도록 기존에 생명안전기본법이 그런 조항이 있었다는데, 실질적으로 제정으로 이어지지는 않았는데 이번에 그런 법률이 있어야, 우리가 그동안에 참사를 여러 번 겪지 않습니까? 대구 지하철 참사, 세월호 참사 여러 가지, 거기서도 객관적으로 공정을 담보할 수 있는 그런 진상조사위원회가 먼저 당연히 구성되게 돼 있으면 우리가 이런 어려움에 처하지도 않을 것 같고.

마지막으로 특조위의 공정성에 대해서는 국민들께서 판단하시는 게 나을 것 같고 권한 예산 문제는, 저희 권한이나 예산 문제는 이 특별법 결렬의 문제가 아니었다고 제가 알고 있습니다. 저희가 2023년 12월부터 2024년 1월 9일까지 특별법 진상조사규명특별법 통과를 위해서 국회 앞에서 한 달 동안 천막을 치면서 계속 그걸 지켜봤습니다, 하루하루 그 협상이 어떻게 돼가는지. 그런데 마지막 단계에서 결렬된 이유가 저희는 예산 문제나 현안이 문제가 아닌 걸로 알고 있어요. 단지 여당에서 조사위원장 자리를 가져가겠다,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는 타협이 안 된 걸로 알고 있어요. 조사위원장을, 행정부를 조사하는 건데 조사위원장을 여당이 가져가면 어떡하냐, 그거는 아닌 것 같다고 해서 거기에서 결렬이 된 걸로 알고.

예산 문제는 국회에서 금년도에 예산 통과 시에 여야가 합의해서 통과된 걸로 알고 있는데 이런 예산 문제까지 인건비가 얼마 든다는 걸로 다 들고나와서 언론에 공표하면서 그 반대 명분으로 삼는 것은 사실 집권당의 도리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김상호 사회자]
그날, 이 거부권 행사 발표되고 난 뒤에 유가족들이 가장 분노하고 화를 내신 부분이 네 번째 이유 때문이 아니냐고 저는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정부는 '진상규명이 이미 정상적으로 이뤄졌다, 더 할 게 없다, 검경 수사와 국정조사로 진상조사가 끝났는데 대충 알려져야 하는 내용, 이 정도면 충분히 어느 정도로 규명이 끝났다고 하는 이런 식의 반응으로 더 이상 조사할 게 없다, 그러니까 거부권이 행사되는 건 당연한 거 아니냐?' 이렇게 말이 된 것 같습니다. '서울경찰청장 포함해서 23명 기소됐고 6명 구속됐고 정부에서 할 수 있는 거 최선을 다해서 다 했다' '더 이상 남아 있는 것들이 없다'라는 것이 거부권 행사 네 번째 이유입니다. 유가족들은 어떤 문제점이 있다고 보십니까?

[이종관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운영위원]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 유가족들도 참 하고 싶은 말이 많습니다. 저희가 2023년 1월 13일에 특수본 수사 결과를 보면 '군중 유체화 현상' '대규모 인파 밀집으로 인한 군중 유체화 현상'이 원인이라는 건데, 그러면 그런 군중 유체 현상이 왜 벌어졌는지, 왜 발생했는지, 막을 수 없었나, 정확히 이분들이 10만 명 이상 모인다는 거는 예측을 했어요. 그거는 정확히 맞았어요. 그런데도 사전 대비가 전혀 없지 않았습니까?

우선 경찰은 극도의 혼잡이 벌어질 거리가 예상했으면 그 위험한 사태 방지를 위해서 뭔가를 해야 했는데, 그게 그런 기본적인, 늘 하던 기본적인 근무가 없었다 이겁니다. '왜 안 했냐' 이겁니다. 거기에 대해서 명확한 해답이 없는 것 같고, 이에 대해서 용산경찰서장, 용산구청장 그런 분들은 전부 다 한결같이 '인식을 못 했다'라고 변명하시는데, 그러면 왜 저희 입장에서는 "왜 위험을 예측해 놓고도 인식을 못했다”"라고 하느냐는 겁니다.

당일 근무하는 분들이 핼러윈데이 관련해 갖고도 그 전에 여러 가지 안전대책 회의도 한 걸로 조사 결과가 다 나오는데 소방, 경찰, 구청에서 아무런 대비가 없었다는 게 납득이 안 되고요. 이거를 업무상 과실로 기소했는데 지금 용산경찰서장 같으신 분은 그 당시에 평생 속죄하면서 사시겠다는 분이 이제 와서는 무죄를 주장하고 계시는데 참 답답합니다.

그리고 참사와 관련해서 행안부 장관, 서울시장, 경찰청장은 아예 서면조사나 그런 것 자체가 없었어요, 조사 자체가. 그리고 그분들이 여전히 건재하게 자리를 지키고 있고 그런 상태에서 정말 그분들이 상관들이 있는데 무슨 조사가 제대로 이루어졌겠느냐는 의구심도 많이 들고.

유가족들은 의문점을 명확하게 책자까지 만들어서 제시하고 있습니다. '참사 전, 참사 당시, 참사 후에 왜 이런 점을 조치하지 않았냐' 그 책자까지 만들어서 배포해 가면서 저희가 의문점을 제시했는데 단 한 번도 유가족을 만나서 설명이나 브리핑을 해 준다거나 참사에 대해서 명쾌하게 설명은 고사하고 만나준 적이 없습니다. 지금 정부 관련자들이, 저기는 그래서 저희가 국회에 가서 얘기하는데 사실 이렇게 된 거는, 사실 저희도 섭섭한 게 뭐냐 하면 참사 직후에 대통령께서 그러셨지 않습니까? 공개적으로 나오셔서 "그 책임이라는 거는 있는 사람한테 딱딱 묻는 거지 아무한테나 막연하게 다 책임지라고 할 수 없는 거다. 그런 건 현대사에서 있을 수 없는 거다" 그러면 이러한 말씀이 이런 공개적 발언이 과연 수사를 담당했던 그분들한테는 어떻게 들렸을까? 저희 생각에 어떻게든 참사와 관련해서 '책임자의 범위를 좁혀라, 축소해라' 그런 얘기 아니었느냐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김상호 사회자]
지금 말씀하신 내용 중에 '아무도 만나주지 않는다' 이렇게 말씀하셨는데 정부 관계자 중에 가장 책임과 관련된, 혹은 이런 사태에 관해서 얘기할 만한 자리에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 중에 혹시라도 기억에 남는 만나보신 분이 누구 있으신가요?

[이종관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운영위원]
행안부 장관님은 국회에서 이렇게 지나가시고 오세훈 시장님은 저희 대표분이 만나본 거로 알고 있어요.

[김상호 사회자]
혹시 행안부 장관과 간담회 같은 것도 없었습니까?

[이종관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운영위원]
예, 그런 건 없습니다.

[김상호 사회자]
만난 자리도 없고요? 여당 혹은 야당 대표들 만난 적 없습니까?

[이종관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운영위원]
참사가 벌어지고 처음에 참사가 벌어지고 저희가 애의 장례를 치르고 며칠 지나서 집에서, 저희는 그래도 정부에서 설명이 한 번은 있을 줄 알았어요, 유가족을 불러놓고. 그런데 저희도 워낙 충격적이고 경황이 없는 상태에서 계속 있었는데 아무런 연락이 없는 거예요. 그래서 이게 어떻게 된 건가 이게 좀 알아보고 싶어서 진짜 유족들을 만나고 싶은데 만날 수가 없는 거예요. 그래서 저희가 서로 찾아 헤매다가 만나서, 처음에 한 20분 정도를 만났는데, 저희는 사실 그렇습니다. 이런 대형 참사가 났으면 유가족 대책본부를 신속하게 조직해서 빨리 시신을 확인시켜 주고 유가족들하고 향후 절차나 참사에 대한 어떤 기본적인 궁금증을 해소해 주는 게 당연히 정부의 역할이라고 생각했는데 그런 점이 없었습니다.

[김상호 사회자]
지금 정부는 유가족 협의회에서 제일 강하게 주장하고 있는 부분인 특별법 주요 내용인 특별조사위원회를 꾸리는 것은 하지 않고, 그 대신에 배상과 보상을 확대하는 유족 지원책을 발표했습니다. 지금 유가족분들이 보시기에 정부 지원책이라고 하는 유족 지원책은 어떤 문제가 있다고 보십니까?

[이종관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운영위원]
그건 참 진짜 여당이나 정부에게 섭섭한 점이 많은데 그 진상조사를 위한 특별법 제정부터 통과까지 사실 그 무심했던 게 정부하고 여당 아닙니까? 이 법은 뭐 필요가 없다, 이미 진상이 규명이 다 돼 있다. 그런데 이제 법안이 여당 단독이지만 통과된 이후에 이렇게 여기까지 왔는데 유가족들하고 그동안에 단 한 번 상의도 없이 이제는 그 언론에 배상, 보상을 해 주겠다고 먼저 얘기하는 거는 저희로서는 참 진짜 무도하다, 그런 표현까지 저희가 쓰고 싶습니다, 어떻게 저희 유가족들이, 사실은 저희가 수십 번을 했습니다, 저희가 참가를 수십 번도 했었고, 그런데 그 회의를 하면서도 여태껏 유가족들 그 누구도 배상이나 보상 얘기를 먼저 꺼낸 사람이 없었어요. 저희는 배상, 보상을 먼저 얘기하는 거는 그거는 한마디로 호도됐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사실 모든 일은 순서가 있어야 하는 거 아닙니까? 이 참사에 대한 진상규명이 먼저고 거기에 따라서 형사재판이 이루어지고, 진행 중이지만 그리고 그 후에 사법부의 판단이 있은 다음에 어떤 민사적인 배상, 보상 문제가 거론되는 게 그게 순리지, 이제 뭐 정부에서 이런 식으로, 정부는 제발 그 돈 문제를 꺼내서 이 참사를 호도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김상호 사회자]
조금 어려운 질문 하나 말씀 여쭤보겠습니다. 이거는 굉장히 힘드시겠지만, 뒤에 벌어진 일들이 많은 유가족들을 비슷한 상황으로 몰아넣고 있어서 여쭤봅니다. 먼저 따님이신 민아 씨, 당일날, 10.29 참사 당일날 이태원에 왜 가셨죠?

[이종관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운영위원]
우리 딸은 그날 친구 3명, 우리 민아까지 4명이 친구 중 한 명이 생일이라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거기 생일 축하 파티를 하려고 같이 저녁을 먹었는데, 이태원역에서 한 정거장 떨어진 한강진역 인근 레스토랑 같은 데서 같이 식사를 했다고 그래요. 그런데 그 생일파티가 끝나고 이태원역으로 걸어가면서 핼러윈데이 그 풍경을 보고 싶었나 봐요. 이태원역에서 전철 타고 집에 갈 건데 가면서 그런 풍경을 좀 보고 싶었을 것 같아요. 그런데 그러다가 인파에 휩싸였는데 같이 간 그 친구 중에 우리 딸만 그렇게 저세상으로 이렇게 갔고, 다른 친구 한 명은 허리 디스크가 터져서 수술하고 지금 뭐 아직도 재활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어요. 나머지 2명은 정신적인 충격이 좀 큰 것 같고. 우리 딸이 이태원에 간 거는 친구들하고 생일파티도 하고 그 핼로윈데이 이색적인 어떤 풍경을 보러 가지 않았나 그렇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김상호 사회자]
힘드실 텐데 이 질문을 굳이 여쭤본 이유는 많은 사람들이 이태원 희생자들에게 댓글이나 이런 형태로 얼토당토않은 비난을 합니다. 비난이 얼토당토않고 유족들은 엄청난 상처를 받으실 것 같습니다. 주변에서 유족분들 만나면 이런 얘기들 많이 들으시죠?

[이종관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운영위원]
예, 사실 참 힘든 부분인데요. 그 악성 댓글하고 일부 언론에서 이태원이라는 도시를 마치 마약 도시, 무슨 향락 도시, 이렇게 표현해서 거길 왜 갔냐며 희생자들을 참 이게 모욕하는 그런 일이 있어서, 유가족들의 고통이 참 컸습니다. 그래서 결국은 참사 34일 만에 핼러윈데이에 가서 친구를 잃은 고등학생이 결국 유서 남기고 자살하는 참혹한 현실이 또 벌어졌고요.

저희가 명예 회복을 주장하는 것도 희생자들이 너무 아깝고 성실하게 살던 분들이기 때문입니다. 제 자식도, 참 자랑 같지만 그 당시 25살 나이에 직장 다니면서 방송통신대학교 컴퓨터학과 3학년에 재학했었는데, 애가 토요일 날이면 방송대학교 서울캠퍼스 가서 같은 동료 학생들 만나는 게 너무 좋다고 참 그래서, 그 정도로 참 성실하게 살았던 딸아이였습니다. 부모로서 너무 가엾을 뿐입니다.

[김상호 사회자]
유가족이 누구보다도 이 문제에 대해서 많이 보시고 문제점을 이렇게 살펴보셨을 텐데, 참사 발생한 과정, 이후 구조 과정에서 어떤 점이 지금도 마음에 남고 가장 문제가 있었다고 보십니까?

[이종관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운영위원]
저희가 참사 당시에 그 현장에서 같이 갔던 애들한테 연락받고 현장에 빨리 오셨던 분들이 여러 분 계세요, 서울 근교 사시는 유가족 중에··· 서울에 사시는 분들만 희생자가 60명이 나왔고, 경기도에서 40명이 나오고, 그분들을 현장에서 철저하게 차단했다는 얘기가 나왔습니다. 그러면 얘기를 듣고 와서 "내 아이 시신이 저 앞에 있다" 그러면 빨리 신속하게 시신을 확인시켜 주는 게, 그게 순서라고 보는데 그거를 철저하게 차단을 시켜가지고, 그 시신을 용산 다목적 체육관, 한남동 순천향병원으로 끌고 가서, 그걸 또 경기도 원거리 의정부, 평택, 양주까지, 46군데로 분산 안치해 놓았단 말이에요. 그 후에 유가족들이 실제로 16시간이 지나서, 16시간이 지나서 평택, 의정부 같은 데에 가서 시신을 찾은 분들이 많아요. 이거는 좀 잘못되지 않았나.

그리고 현장에서 대응 문제도 그렇습니다. 이게 저기 보면 현장에서 사망자, 그리고 부상자, 이런 분류가 제대로 잘 안된 것 같아요, 저희가 볼 땐. 그래서 소방청 소방구급대원하고 재난의료지원팀에 유기적으로 협조를 안 돼서 그 사망자를 갖다가 가까운 병원에, 한남동 순천향병원, 5분 거리, 거기로 첫 환자가 하여튼 1시간 반 만에 실려 간 거로 알고 있는데, 그것도 한남동 순천향병원에서는 사망자를 데리고 오지 말고 환자를 데리고 오라 할 정도로··· 그리고 오히려 환자들은 저기 뭐 20km 떨어진 강동성심병원으로 실려 가고, 희생자가 그때 당시 사망 판정 사람이 70명, 70 몇 명이 한남동 순천향병원으로 실려 가고, 그 응급 구조가 늦어서 살 수 있었던 애들이, 하나 예를 들어보면 저희 유가족 중에 그다음 날 새벽 1시, 3시간 정도 지나서 확인하신 부모님이 계시는데 그때 체온이 35도였다는 거예요. 희생자는 남자분인데 그러면 좀 더 신속하게 빨리 움직여서 응급조치를 받게 했다면 희생자를 줄일 수 있지 않았나, 이렇게 크게까지 참사 희생자가 늘지 않았지 않았냐는 그런 아쉬움이 저희도 많습니다.

[김상호 사회자]
시작부터 특별법이 거부되는 순간까지 어느 순간 하나 뭐 아쉽지 않고 그런 부분이 없을 것 같은데요. 끝으로 듣고 싶은 말씀 많지만, 끝으로 특별법 전망 어떻게 하십니까? 국회에서 이제 이른바 말하는 쌍특검법이 2월 29일 예정되고 통과시키려고 한다는 얘기들이 있는데, 다시 국회로 돌아온 이태원 참사 특별법, 유가족들은 어떻게 전망하고 계십니까?

[이종관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운영위원]
저희가 참 국회에서 하는 일을 예측하기는 참 어렵겠지만 저희로서는 선택의 여지가 없다고 생각해요. 어떻게 해서든지 이번 회기 내에 이태원 참사 특별법이 공포되기를 소원할 뿐이고요. 그래도 마지막까지 포기하지 않고 국회의원분들을 일일이 찾아뵙고 사정을 해보려고 그래요. 그래서 이 참사는 좀 성격이 다르지 않냐? 그래서 뭐 지금 나오는 얘기는 여당인 국민의힘에서는 이탈 표가 나올 가능성이 매우 희박하다고 하는데, 그래도 저희는 희망의 끈 놓지 않고 끝까지 의원님들 상대로 설명하고 사정해서 어떻게 해서든지 이번 회기 내에 특별법이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 특별법이 통과됐으면 하는 바람, 그겁니다.

[김상호 사회자]
네, 좀 더 전향적인 입장으로 특별법이 통과되었으면 하는 마음,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오늘 특별법 거부권을 거부하겠다는 입장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죠, 우리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운영위원이신 이종관 선생님, 고 이민아 씨의 아버님 모시고 말씀 들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이종관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운영위원]
고맙습니다.

이태우

추천 뉴스

최신뉴스